연구 검색 결과 (3건)
국내 중고차 시장은 2020년 기준 252만 대로 코로나 이후 대중교통 기피와 구매력의 양극화에 따른 중고차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신차시장의 1.4배 규모로, 미국 2.4배, 독일 2배 등 해외의 (신차 대비) 중고차 시장 규모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거래 유형으로 보면 개인 간 직거래, 매매업자 알선 등 ... 개방과는 달리 2013년부터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지정되어 대기업이 진출할 수 없었다. 하지만 2019년 2월 중소기업 적합 업종 지정이 해제되어 대기업도 중고차 판매업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단체들과 상생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3년 동안 논의를 해왔지만 결국 최종 협상이 결렬되어 지난 3월 17일 생계형적합업종심의위원회에서 중고차 ...
○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국가로서, 만 65세 이상의 노령 인구 증가 속도가 선진국보다 빠름. - 2026년에는 노령 인구의 비중이 20%에 달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 이와 같은 증가속도에 따라 미래의 인구를 예측한 결과에 의하면, 2050년경 우리나라의 노령 인 구 비중은 전체의 38.2%로서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 ○ 특히 그동안 국가 산업 발전을 주도해 왔던 베이비붐 세대(1955~63년 출생자)의 은퇴가 본격화 됨에 따라 향후 인력 수급 구조의 변화, 소비 패턴 및 시장 변화 등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되 고 있음. - 베이비붐 세대는 현재 전체 인구의 14.6%를 차지
○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국가로서, 만 65세 이상의 노령 인구 증가 속도가 선진국보다 빠름. - 2026년에는 노령 인구의 비중이 20%에 달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 이와 같은 증가속도에 따라 미래의 인구를 예측한 결과에 의하면, 2050년경 우리나라의 노령 인 구 비중은 전체의 38.2%로서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 ○ 특히 그동안 국가 산업 발전을 주도해 왔던 베이비붐 세대(1955~63년 출생자)의 은퇴가 본격화 됨에 따라 향후 인력 수급 구조의 변화, 소비 패턴 및 시장 변화 등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되 고 있음. - 베이비붐 세대는 현재 전체 인구의 14.6%를 차지
동향 검색 결과 (2건)
□ 중국 4월 8일부터 해외 직구상품에 대한 과세 강화 □ 중국 중고차 시장, 크게 활성화될 듯 □ 우한에 240억 달러 투자해 국가 메모리기지 착공 □ 국무원, 국가자주혁신시범구 3개를 추가로 지정
1. 승용차 생산, 판매 부문별 동향과 주요 특징 □ 2014년 중국 승용차 판매 증가율 한 자리 숫자로 후퇴 □ 국적별로는 유럽계, 미국계, 한국계 점유율이 상승 □ 배기량별로는 소형차와 준중형차가 주력시장으로 등장 □ 차종별로는 레저문화 보편화로 SUV, MPV 판매가 크게 신장 □ 업체별로는 외자계가 승용차산업을 장악 □ 중국 승용차산업 무역수지 적자 폭 갈수록 확대 □ 중국 승용차 가격의 하락세가 지속 2. 전망과 주요 관전 포인트 □ 2015년 승용차 생산과 판매 증가율 7%대로 예상 □ 중고차 시장의 활성화와 대체수요 방향, 관용차 개혁 여파도 주목 □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과 판매 추이, 주목할 필요
소통 검색 결과 (92건)
... 중국이 러시아 시장 장악 BYD, 2023년 4/4분기 판매량에서 테슬라 추월 아직 국내 생산 통한 수출로 현지생산은 시작 단계 방대한 내수와 정부의 육성정책 기반으로 고급 EV 시장 진출 도모 2023년 3월 2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44회 방콕 국제 모터쇼에서 방문객들이 BYD 돌핀(Dolphin) EV 자동차를 살펴보고 있다. [출처=reuters] [뉴스투데이=곽대종 ... 2012년 100만대를 기록한 후 다소 답보상태였지만 최근 3년간 300만대 수준으로 급성장하였다. 이러한 최근 수출 급증은 러-우크라 전쟁 발발에 따라 서구업체가 철수한 러시아 시장을 중국이 접수한 것 등이 크게 작용한 결과이다. 또한, 중고차를 포함할 경우 521만대로 수출 500만대 시대를 열었다. [출처=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 통계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
... 물질로 정의된 주요 소재는 북미 지역에서 제조해야 하는 부품 범위에서 제외 반도체와 더불어 자동차는 국내 경제/산업을 먹여 살리는 핵심으로서 미국, 일본 및 독일 등 선진국들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자국내 글로벌 기업을 갖고 있다. 그런데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분야에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개도국에서 글로벌 메이저로 등극한 유일무이한 사례로 평가된다. 체크공화국의 ... 현대기아차로서는 현지 진출한 배터리 업체와의 더욱 밀접한 협력을 통해 향후 2년간의 불리한 기간을 만회하는 구체적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 참고1: 인플레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 주요 내용 [출처=IRS 등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 참고2: 인플레 감축법(IRA)에 따른 중고 전기차 세액공제 주요 내용 [출처=IRS 등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1. 미국 IRA 전기자동차 보조금 도입 과정과 주요 내용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은 작년 8월 16일 바이든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하면서 즉시 발효되었다. 이 법안은 총 7,730억 달러의 예산을 투입하여 기후 변화 대응, 보건 분야 복지 개선, 기업 과세 개편 등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은 전기차 보조금 문제이다. 2022년만 하더라도 94만대의 자동차를 미국에 수출하였고, 우리 기업이 현지에서 67만대를 생산하여 판매했다. 자동차시장이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전기차 보조금(소득세액 공제)은 친환경 승용신차(Battery Electr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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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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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